2012년 7월 7일 토요일

vim의 환경 설정

현재 사용 중인 환경, Ubuntu 10.04에서의 환경 설정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vim의 설치는,
vim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통해서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매뉴얼 파일 등록이나 전역 설정 파일의 위치 문제를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vim이 설치된 위치는 /usr/bin이다.
주로 사용되는 vim의 실행 파일들은 이 곳에 모두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별도의 윈도우로 실행되는 gvim과 터미널에서 실행되는 vim이 하나의 프로그램이라는 사실.
두 프로그램은 심볼릭 링크인데 이를 따라가면 /usr/bin/vim.gnome에 연결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vim을 타이핑하면 GUI 환경으로, vim을 타이핑 하면 터미널 환경으로 실행이 된다.
그렇다면, vim.gnome을 직접 실행하면? 터미널 환경으로 실행이 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vim의 다른 파일들은 별도의 위치에 설치된다.
전역 설정 파일들은 /etc/vim/에 존재하지만 특별한 설정은 눈에 띄지 않는다.
또 기타 문서나 매크로 스펠체커 등등은 /usr/share/vim/에 설치된다.
여기에 유용한 파일들이 많으니 관심이 있으면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된다.

환경 설정 파일의 샘플이 2개 있다.
/usr/share/vim/vim72/에 있는 것으로 vimrc_example.vim과 gvimrc_example.vim이다.
개인별 환경 설정을 위해서 사용할 때에는, 각각을 홈디렉토리에 .vimrc와 .gvimrc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gvimrc에 추가한 부분

.vimrc에 추가한 부분
.gvimrc의 처음 두줄은 각각 윈도우의 폭과 높이를 지정한 것이다.
vim의 경우는 터미널의 크기를 따라야 하므로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다음은 순서대로 라인번호표시(nu), 라인번호표시를 위한 넓이(nuw=5), 탭넓이(ts=2), 줄바꿈시 들여쓰기할 넓이(sw=2), 탭을 공백으로 바꿈(et) 이다.

컬러스킴을 메뉴에서 지정해도 저장이 되지 않기에 .gvimrc에 다음과 같이 추가를 했다.
컬러스킴 추가
P.S.
MS-Windows의 경우에는 vim이 설치된 디렉토리의 _vimrc에 추가하면 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