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4일 화요일

MS-Windows를 원격 제어하는 방법?

떨어져 사는 부모님댁에 컴퓨터와 관련된 문제가 일어날 때가 종종 있다.

컴퓨터는 아버지께서만 사용하시니,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아버지께서 내게 도움을 요청하시곤 한다.

하지만...여러 가지로 도움을 드리긴 어렵다.
어떤 문제는 대체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경험도 못 해 본 일인 경우도 있고,
대략 몇가지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명확하고 자주 겪는 문제인 경우도 있다.

마지막의 경우에도 전화통화만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나는 너무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이 칠순 노인인 아버지께는 그러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일이 과정 과정을 설명하고, 과정마다의 결과를 확인하고 하면 진이 빠지는 경우도 많다.

그나마 이건 다행인 경우이고,
몇가지 원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각각의 원인을 확인해서 문제의 원인을 밝혀 내야 하는데, 다시 위와 같은 과정을 몇번씩 반복해야 하며, 만일에 말로 설명하기 곤란하거나 확인하기 곤란하다면 이건 그야말로 인내심의 바닥을 확인하게 되기도 한다.

차라리 상상도 못할 문제가 일어난 경우에는 A/S를 부르시라고 권하고, 애초에 포기해 버리니 오히려 부담도 없다.


이런 문제들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모르는 사람에게 지시를 내리기 어렵다는 것이 근본적인 한계가 아닌가 싶다.

이런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서 Remote Desktop을 가능하도록 몇가지 설정이나 툴을 아버지의 컴퓨터에 설치해 두었으나 이를 사용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가령,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Remote Desktop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IP address를 알아야 가능한데, 아버지께 IP address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 조차 쉽지 않은 일이다.
여기에, 문제가 쉽게 해결이 되면 좋겠으나, 비교적 장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그러면 아버지께 시간이 걸리니 다른 일 보시라 말씀을 드리고 싶으나, rebooting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에는 rebooting 후에 다시 IP address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과정부터 반복을 해야 하는 고로 이만 저만 귀찮은 일이 아니다.

무언가 간단하게 상대방과 연결하여 조치를 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

댓글 없음: